10. 직장인이라 운동할 시간 없다고??

동안되는 법 함께 알아보기(클릭)

직장인 운동 시간

직장인 간편 운동 법 공개

들어가며

바쁜 직장인들은 운동할 시간이 없습니다. 아침에 7시에 일어나 씻고 출근 준비하면서 에너지를 일단 소모합니다. 지하철 타고 출근하면서 피로가 쌓이고 출근하면 업무에 돌입하죠. 퇴근하고 집에 오면 7시 반, 저녁 차려 먹으면 8-9시 됩니다. 정말로 운동할 시간이 없죠. 그래서 모든 직장인들에게 추천하는 사무실에서나 출 퇴근길에서 할 수 있는 일상적인 운동 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실천해서 건강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푸는 데에 큰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직장인들을 위한 간편한 운동 법 소개하겠습니다.

1. 사무실 내 운동

사무실 내에서도 간단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챙겨볼 수 있습니다. 먼저 의자에서 일어나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복부 수축과 스트레칭 동작이 있는데요. 의자에 앉아서 다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10초 동안 복부를 수축하고 푸는 동작을 반복해보세요. 다리를 접으시면 안되고, 허리도 펴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올릴 때 숨을 내쉬며, 내릴 때 숨을 들이마시세요. 올렸다 내렸다 반복 하시다 보면 생각보다 금방 힘드실거에요! 그리고 오랜 시간 앉아 있어 경직된 몸을 스트레칭으로 풀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업무 중에 잠깐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팔을 위로 올린 뒤 팔꿈치를 등 아래 쪽으로 쭉~ 당긴 다음 목을 뒤로 젖혀 스트레칭 해보시면 정말 시원하실 겁니다. 잠깐 시간이 되시면 건물 내 계단을 이용해 산책을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2. 출퇴근 시 운동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간단한 운동을 해볼 수 있습니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다리와 엉덩이 근육을 간단히 움직이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다리를 교대로 뻗어보거나 엉덩이를 균형 있게 움직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허벅지를 들어 올려서 양 다리를 번갈아가며 운동해주세요. 스마트폰에 빠져서 경직되어 있던 몸을 간단하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 만약 직장과 집 거리가 멀지 않다면 출 퇴근길을 자전거로 이동하는 것도 운동의 일환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위해 억지로 자전거 타는 사람도 많은데, 출퇴근을 자전거로 하면 더할 나위 없는 운동이 될 듯 하네요.

3. 유산소 운동

직장 생활을 하면서 매일 앉아있는 습관을 갖고 있어 필요할 때 몸이 제대로 움직이이 않는데요. 그래서 유산소 운동은 더욱 중요합니다. 하루에 30분 정도의 빠른 걷기, 조깅이나 싸이클링을 통해 심폐 기능을 향상 시키고 대사를 촉진 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2-3번 정도는 원래 내려야 할 역에서 한 정거장 전에 내려보세요. 한 정거장 정도는 15분 정도 걸을 수 있어 아침에 출근 때 한번, 저녁에 퇴근 때 한번 걷기 운동하기에 좋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퇴근 후 러닝을 간단히 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4. 스트레칭 루틴

매일 아침과 저녁에 5분 정도의 스트레칭 루틴을 추가 해보세요. 아침에 딱 일어났을 때 고양이 자세로 천천히 몸을 풀어주면, 하루 생활이 다르게 느껴지실 거에요. 기상 후 엎드린 다음 무릎으로 앉아주세요. 그 자세에서 팔을 뻗은 상태에서 몸을 앞으로 기울여 어깨가 땅에 닿는다는 생각으로 바닥에 착 붙어주시면 고양이 자세 완성입니다. 이 자세를 해주면 굽은 등도 펴지고 몸 전반을 스트레칭 해주니 아침에 하기 딱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정기적으로 해주면 몸의 유연성을 높여주고 근육 긴장을 완화시켜 줄 것입니다. 사무실에서는 목 돌리기, 어깨 돌리기, 허리 펴기 등으로 스트레칭 해주세요. 아무래도 사무실 내에서는 앉아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 대부분입니다. 잠깐 일어나서 유연성 테스트 하듯 허리를 굽혀 다리도 스트레칭 해주면 더 좋습니다.

5. 홈 트레이닝

집에서도 간단한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로 헬스장을 가기보다는 홈 트레이닝으로 운동하시는 분이 많아졌습니다. 층간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서 운동 매트를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가 다 아시는 스쿼트, 푸쉬업, 런지 등의 운동을 조금씩 시간을 내어 해보세요. 유튜브에 홈트 라고만 검색해도 다양한 홈 트레이닝 영상이 많이 있어 참고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운동을 하기 싫고 한 가지만 하고 싶다고 하시면, 버피 테스트를 추천드립니다. 일어 서 있는 상태에서 허리를 굽혀 바닥을 짚은 다음, 다리를 뒤로 점프하며 푸쉬업 자세를 만들어 주세요. 푸쉬 업을 한번 한 뒤 다리를 다시 앞으로 점프하여 딛고 일어서면 버피 테스트 1회 완성입니다! 이걸 하루에 100번 정도 하면 정말 많이 도움 되실겁니다.

6. 계단 운동

출 퇴근 때 계단을 이용해보세요. 에스컬레이터나 엘레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계단을 오르면 허벅지에 힘이 들어가서 근력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실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엉덩이를 뒤로 빼듯 걸어 올라보세요.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이상하게 보일 수 있겠지만, 스쿼트 동작처럼 엉덩이와 뒷허벅지에 많은 힘이 들어가는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두 층만큼 계단을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매일 실천하면서 층수를 늘려나가면서 건강을 챙기세요.

7. 동료와의 동기부여

동료들과 함께 운동하는 것은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 걷거나 운동하는 시간을 마련하면 서로의 건강을 챙기면서 동시에 유대감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일 15시에는 같이 계단을 5층 오르락내리락 해본다던지, 아침 출근 때 만나서 같이 계단을 오른다던지 하는 약속을 해보세요. 동료와 함께하면 하기 싫었던 운동도 스포츠화 되면서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겁니다. 서로의 목표를 공유하고 경쟁심을 키워보세요.

마지막으로, 바쁜 직장인들도 건강을 유지하며 운동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위의 간편한 운동 법을 실천하여 일상 속에서도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시간을 내실 수 있다면 헬스장이나 스포츠를 즐기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잠을 줄여가며 새벽 6시에 일어나 헬스장에서 운동하고 있습니다. 직장인 분들이 제 글을 읽고 간단한 운동으로 시작해서 저 처럼 각 잡고 운동하며 건강 챙기실 수 있는 분들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